이번 포스팅에서는 서양음악의 역사 중 낭만 시대를 다루겠습니다. 낭만 시대는 19세기 중반부터 20세기 초, 대략 1820년부터 1900까지의 시기로, 당시 유럽의 예술 양식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이 시기에는 개인의 감정과 감성을 중시하고 자유로운 개성을 표현을 추구하므로 다채롭고 다양한 양식의 작품들이 작곡됩니다. 음악 양식이 다양해짐에 따라 음악의 중심지도 더 이상 유럽의 한 국가가 아니며, 유럽뿐 아니라 다양한 대륙, 국가의 작곡가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게 됩니다. 낭만 시대의 전반적인 특징과 음악 특징, 주요 장르, 대표 작곡가와 작품에 대해 더욱 자세히 다루어 보겠습니다.
낭만 시대의 전반적 특징
19세기 중반에서 20세기 초 유럽은 역사적으로 격동의 시기였습니다. 크고 작은 전쟁과 혁명들로 인해 정치, 사회, 경제적으로 큰 혁신이 있었고 문화 예술적으로도 다양한 변화가 관찰됩니다. 이전 시대인 고전 시대에는 음악의 형식과 정형성을 중시하여 개인의 개성이나 창의적 표현은 배제하는 형식주의 양식이 지배적이었으나, 고전 시대 후기로 가면서는 이 틀을 깨려는 움직임이 나타났습니다. 여전히 형식을 갖추기는 하지만 새로운 요소를 삽입하여 형식에 변화를 주거나, 음악의 규모가 확대되었습니다. 새롭고 화려한 음악은 청중의 관심을 얻었고, 그들은 더욱더 화려하고 큰 규모의 무대를 기대하였으며, 작곡가들은 자신들의 감정, 개성을 담아 자유롭게 작곡하게 됩니다. 이러한 흐름은 낭만 시대로 연결되는데, 낭만 시대의 음악적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낭만 시대 음악의 특징
첫째, 음악을 작곡할 때 더 이상 형식이 가장 주요한 요소가 아니며, 인간의 감정과 감성의 표현이 주된 주제가 됩니다. 작곡가 개인의 경험이나 서사를 담은 음악, 감정을 직설적으로 드러내는 표현들이 자유로이 허용됩니다. 이러한 작품을 통해 청중들은 작곡가의 심정에 공감하거나, 위로 또는 감동을 받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둘째, 개성의 중시입니다. 작곡가 개인의 개성과 자유를 존중하므로, 음악 양식도 매우 다양해집니다. 기존 장르로 작곡하더라도 다양한 요소와 시도를 실험적으로 도입하여 새로운 효과를 만들어내며, 음악의 형식과 구조가 자유로워집니다. 셋째, 음악 규모의 양극화입니다. 악기가 보급되고 음악이 대중화되어 소규모 음악회장이 많아지고, 실내 연주를 위한 소규모 앙상블 음악들이 많이 작곡됩니다. 반면에 교향곡이나 오페라 등 대규모의 장르는 그 규모가 더욱더 커지면서 양극화됩니다.
낭만 시대의 주요 장르
첫번째, 교향곡입니다. 고전 시대에 등장한 교향곡은 낭만시대에 더욱 발전하여 완성에 이릅니다. 고전 후기 베토벤은 기악 장르인 교향곡에 최초로 합창을 삽입하여 혁신을 이루었고, 멘델스존 등의 작곡가가 그 뒤를 이어 작곡가 개인의 개성을 담은 대규모 교향곡을 작곡합니다. 두 번째, 피아노 음악입니다. 산업혁명과 기술의 발전으로 피아노가 수차례 개량되었고, 오늘날의 모습과 유사한 형태로 완성됩니다. 미세한 음량 조절이나 화려한 테크닉의 표현이 가능해졌고, 쇼팽이나 리스트 등의 작곡가는 이를 극대화시키는 기교적 음악을 작곡합니다. 또한 실내 음악회장에서 피아노는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세 번째, 오페라입니다. 개인의 경험과 서사적 스토리, 감정과 감성 표현을 중시하는 낭만 시대에 극적인 오페라는 매우 적합한 장르였습니다. 서정적 사랑 이야기나 비극적 설화를 주제로 하는 작품이 많이 작곡됩니다.
낭만 시대의 대표 작곡가, 작품
첫 번째, 프레데릭 쇼팽입니다. 그는 폴란드 출신의 작곡가로, 서정적이면서 기교적인 피아노 연주곡을 많이 작곡했습니다. 쇼팽의 음악은 아름답고 감동적인 선율과 뛰어난 연주 기술이 조화를 이루어 청중에게 감동을 선사합니다. 그는 독창적인 리듬, 실험적 화성, 다양한 연주 기법을 유연하게 사용하며 자신만의 스타일을 확립했으며 수많은 피아노 연습곡과 연주곡을 남겼습니다. 오늘날 그의 작품을 연주하는 대회인 쇼팽 음악 콩쿠르가 매년 개최되는데, 이는 피아니스트들을 위한 가장 주요한 국제 콩쿠르 중 하나입니다. 그의 대표 작품으로는 4개의 발라드와 녹턴, 에튀드가 있습니다. 두 번째, 프란츠 리스트입니다. 그는 헝가리 출신으로, 작곡가 겸 뛰어난 피아니스트로 활동하며 수많은 피아노 작품을 남겼습니다. 리스트는 엄청난 기교와 화려한 피아노 연주 실력을 가진 연주자 겸 작곡가로서 기교적 피아노 음악의 혁신을 이끌었고, 기술적 발전까지 주도했습니다. 그는 피아노 음악뿐 아니라 교향곡, 교향시, 협주곡 등 다양한 기악 음악을 작곡했는데 그의 음악은 화려한 퍼포먼스와 테크닉으로 관중을 사로잡았습니다. 그의 대표 작품으로는 피아노 협주곡, 죽음의 무도, 파가니니 연습곡, 사랑의 꿈 등이 있습니다. 세 번째, 차이코프스키입니다. 그는 러시아 출신의 작곡가로 러시아의 전통 음악을 반영한 작품을 많이 작곡했습니다. 러시아의 전통적 선율이나 리듬을 현대적 장르에 녹여내어 창의적이고 아름답게 표현했고, 이로써 러시아 음악과 문화의 발전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차이코프스키는 교향곡과 협주곡, 발레 음악을 다수 작곡했는데 특히 그가 작곡한 백조의 호수, 잠자는 숲 속의 미녀, 호두까기 인형은 3대 음악으로 불리며 오늘날까지 많이 공연됩니다. 그 외에도 슈베르트, 슈만, 브람스, 라흐마니노프, 바그너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낭만 시대에는 '낭만(Romance)'이라는 시대명 답게 인간의 개인적 감정과 감성을 중시하며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나 감동적 스토리가 음악의 주된 소재로 쓰였고, 이로 인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음악 양식이 형성되었습니다. 작곡가의 개성과 자유를 중시하고 더욱더 화려한 것을 원하는 청중의 요구도 수용하다 보니, 음악은 이미 최대치로 대규모화되고 기교적으로 꾸며져 더 이상 기존 형식이나 장르를 유지하기는 어려워지게 됩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또 다른 새로운 음악 양식이 나타나는데,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후 시대인 근현대 시대 서양음악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